만성신부전 환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혈액투석 치료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의 질환으로 인해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체내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으면 만성신부전이 발생해요. 말기 신장질환 환자는 혈액 내 노폐물과 수분을 걸러내기 위해 주기적으로 혈액투석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혈액투석은 평생 이어져야 하므로 처음 투석 방법을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혈액투석 시작 전 신장의 기능 이해하기

신장의 역할

신장은 등 쪽에 위치해 다음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 노폐물 배설: 사용된 수분과 노폐물을 배설해 체내 항상성을 유지합니다.
  • 혈압 조절: 혈압을 유지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 호르몬 분비: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만성신부전을 막기 위한 팁 [숫자로 보는 건강]

신장병이 걱정되시나요? 혹시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받고 계시지는 않으세요?
신장에 좋은 음식과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일일이 검색하는 데 지치셨다고요?
저염식이 좋은지 아닌지, 칼륨은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혈액투석 신장이식 투석혈관로 명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세중 교수가 과학적으로 검증된 정보들만 모아
신장병 환자분들이 궁금해할 내용들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립니다.

신장병의 단계별로 지켜야 하는 생활 수칙과 식습관도 함께 전달해 드리니
놓치지 말고 끝까지 시청해주세요!



 

👉신장 혈액투석 치료 통증

 

신장 기능 저하 시 문제점

신장 기능이 나빠지면 필요 이상의 수분이 배설되지 못해 몸이 붓거나 혈압이 오르며, 노폐물이 체내에 쌓여 오심, 구토, 가려움증, 빈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것을 만성신부전이라고 해요. 신장은 정상 기능의 50%까지 감소해도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혈액투석의 진행 방법

혈액투석의 원리

신장이 손상되어 스스로 수분과 노폐물을 배설하지 못하는 만성신부전 환자는 투석 치료를 진행합니다. 투석은 망가진 신장의 기능을 대신하는 치료법으로, 혈액투석과 복막투석 두 가지 종류가 있어요. 대부분 환자는 혈액투석을 선택합니다.

혈관접근로

혈액투석을 위해 혈관접근로를 통해 혈액투석장치와 체내 혈관을 연결합니다. 주로 팔에 있는 동맥과 정맥을 연결해 동정맥루를 만드는데, 수술 후 연결 부위의 혈관이 굵고 튼튼해질 때까지 6주~8주가 소요됩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는 목 부위의 큰 정맥에 도관을 설치해 임시로 투석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투석 주기와 시간

환자의 잔여신기능과 증상에 따라 투석 횟수와 시간이 달라집니다:

  • 잔여신기능이 있는 경우: 주 2회 투석
  • 잔여신기능이 없는 경우: 주 3회 투석
  • 한 번의 투석 시간: 3~4시간

투석하지 않는 시간 동안 몸 안에 수분과 요독이 증가해 신장과 폐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혈액투석의 관리 방법

동정맥루 관리

동정맥루가 있는 팔로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힘을 많이 주는 운동을 자제하고, 꽉 끼는 옷, 시계, 팔찌 등을 피해야 해요. 통증, 붓기, 발적 등이 생기면 감염, 협착, 혈관 손상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투석 중 식사

투석 중에는 혈압과 맥박의 변화가 잦기 때문에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투석 전에 식사하거나 투석 중에 음식을 섭취하면 혈압이 더 떨어질 수 있어요.

투석 후 피로감

혈액투석은 단시간에 많은 수분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투석 후에는 피로감과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회복되지만, 증상이 지속되면 전문의와 상의해 조절이 필요해요.

생활 습관 관리

저염식 식사

소금을 과다 섭취하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맵고 짠 음식은 피하고 나트륨 함량이 낮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소금 양을 줄이고 국과 찌개류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생활

주 3회 이상, 기본 30분씩 적절한 운동을 통해 규칙적인 생활을 이어가야 해요. 과도한 흡연과 음주는 피해야 하며, 흡연과 음주가 혈압을 상승시켜 신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신장 검사

신장은 기능이 저하되어도 환자가 자각할 증상이 없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 가족력 등 만성신부전의 주요 원인을 꾸준히 관리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해요.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통해 신장의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만성신부전 환자는 혈액투석을 통해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투석 치료와 함께 철저한 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해요. 전문 의료진의 조언을 따라 건강을 지키세요. 삼성 프린터 SL-K703GX 드라이버 다운로드 및 설치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